일본 제일 생산! 아오모리 사과


일본 제일 생산! 아오모리 사과

아오모리현은 혼슈 최북단에 위치하고 기후는 냉량형으로 사계절이 분명하며 1993년 12월에 세계 유산에 등록된 시라카미 산지, 토와다하치만타이 국립공원 등 풍부한 자연에 둘러싸인 일본 제일의 사과 생산 현입니다.

일본의 사과 생산량의 약 56%는 아오모리현에서 생산하고 있어 일본의 사과 생산량의 절반이상인 “아오모리 사과”. 재배 면적과 생산량 모두 일본 제일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품종별 생산 비율을 보면 “후지”가 약 5할을 차지하고 “오우린”,”츠가루”,”죠나 골드”가 뒤을 잇고 있습니다.

아오모리 사과의 품종별 생산량 비율

아오모리 사과의 품종별 생산량 비율
자료:농림 수산성 통계

사과의 품종 소개

후지


후지

수확 시기 11월 초
크기 350그램 정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만들어지는 품종입니다. 과육이 약간 거칠고 과즙이 매우 많으며 달콤함과 산미의 밸런스가 뛰어납니다.

오우린


오우린

수확 시기 10월 말~11월 초
크기 300그램정도
과피는 녹황생이어서 산미가 강한것처럼 보이지만 모습과 달리 단맛이 강하고 과육이 다소 딱딱하며 가벼운 식감을 갖고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츠가루


츠가루

수확 시기 9월 초~중순
크기 300그램 정도
아오모리에서 만들어 지는 수확이 빠른 사과로서 골든 델리셔스와 홍옥의 교배 품종입니다. 산미가 적은 단맛과 촉촉함이 특징인 품종입니다.

죠나 골드


죠나 골드

수확 시기 10월 중순
크기 350그램 정도
다소 신맛이 강하지만 단맛도 충분히 있어 진하고 부드러운 산미를 즐길수 있습니다. 신맛이 있으므로하여 주스등의 가공에도 쓰이고 있습니다.

“맛있는 사과”만들기

“맛있는 사과”만들기

사과 재배과정을 통털어 보면 대부분 손 작업입니다. 그 모든 작업들은 맛있는 사과 만들기에 있어 불가피한 과정들입니다. 사과의 재배 작업은 일반적으로 10아루(1000㎡)당 약 223시간 걸립니다. 그 가운데는 상당한 숙련을 요하는 작업도 있습니다.

주요 작업

전정(가지 자르기):1월 말~3월

사과 재배의 최초의 작업이며 아오모리현에서는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 기술입니다. 나무 속까지 해빛이 들어가게끔하여 해마다 좋은 사과를 재배할수 있도록 나무의 형태를 정돈합니다. 전정은 매우 어려운 작업으로서 “천그루의 나무를 전정하지 않으면 진정한 장인이 될수 없다”라고 할 정도로 중요한 작업입니다.

전정(가지 자르기):1월 말~3월

비료 살포:4월

인간과 마찬가지로 사과도 영양이 필요합니다. 4월에 비료를 살포하여 영양을 공급합니다. 그리고 그후 6월에도 한번 더 비료를 줍니다. 6월에 또 주는것은 사과의 열매가 마침 커지는 시기이므로 많은 영양분을 필요로 하기때문입니다. 최근에는 퇴비와 유기질 비료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풀베기:4월~9월

사과원에서는 토양의 수분 증발이나 침식을 방지하고 유기물보급이라는 점에서 풀을 기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풀이 너무 자라나면 사과나무와 수분을 위해 다투거나 벌레들이 생기기 때문에 4~6회 정도 잘라냅니다.

살충제 살포:4월~8월

병해충으로부터 사과를 지키기 위새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오모리현의 기준으로는 연간 10회의 살포지만 사과 열매에 뿌리는것은 7회 정도입니다. 또한 안전성이 높은 사과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그리고 농가에 있어서도 살포 작업은 중노동이기 때문에 사람이 적으면 연간 6회 정도까지 살충제 살포를 줄이고 있습니다. 농약도 안전한 것을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할 시에도 충분히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꽃가루 수정:5월 중순

대부분의 사과는 같은 품종의 꽃가루가 묻어도 열매를 맺지 못합니다. 때문에 다른 품종의 꽃가루를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사람이 꽃 하나하나에 꽃가루를 수정하였으나 지금은 머리뿔가위벌(일본어:마메코바치)이라는 벌을 쓰고 있습니다.

적과(과실을 솎아내는 일):6월~7월

사과는 하나의 가지에 5개 정도의 꽃이 핍니다.이걸 전부 사과의 열매로 하면 작은 사과로 밖에 되지않아 영양이 부족하게 되어 이듬해에 꽃이 안피어날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3~5가지에서 1개의 열매가 자라게끔 필요없는 열매는 땁니다. 이렇게 하면 크고 맛있는 사과를 재배할수 있습니다. 꽃 시기에 꽃을 꺽으면 꽃 솎음으로 됩니다.

착색 손질(잎 제거, 열매 돌구기):9월~11월

사과 열매 전체에 태양이 비추도록 하여 색갈이 예뻐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잎 제거는 사과 열매에 그림자를 만드는 잎을 2~3회에 나누어 제거합니다. 열매 돌구기는 태양이 비추는 부분만 붉게 되기에 반대쪽도 착색하게 하기위해 사과의 열매를 회전시키는 작업입니다. 아마추어들이 하게되면 열매를 너무 돌려 열매가 떨어 질수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착색효과를 좋게하기위해 품종에 따라서는 “껍질 씌우기, 껍질 벗기기”등 작업도 있습니다.

착색 손질(잎 제거, 열매 돌구기):9월~11월

수확

이렇게 일년동안 여러가지 작업을 걸쳐 자라난 사과는 8월 부터 수확이 시작됩니다. 수확할때에도 사과에 흠집이 나지 않도록 하나하나 정중하고 수확합니다.

수확

“아오모리 사과”

이들 하나하나의 작업이 어욱더 맛있는 “아오모리 사과”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아오모리현 사과따기체험 2016
가을하면 사과, 사과하면 아오모리
사과

벚꽃 개화 2016

계절의 볼거리

아오모리현 각 시정촌

 about aomori

아오모리현은 북위 40도 12부에서 41도 33부에 위치한 일본의 혼슈 최북단 현입니 다. 뉴욕·베이 징·로마·마드리 드와 거의 비슷 한 위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오시는길

JORUDAN goodlucktrip-japan aomo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