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생의 숲, 세계자연유산 시라카미 산지


[신들이 사는 숲]시라카미 산지와, 서쪽해안 음식&온천 여행

생명이 순환하는 원시의 숲.일본 최초의 [세계자연유산]에 등록

shirakami

[신들이 사는 숲]이라고 칭해진 시라카미 산지. 아오모리 현과 아키타 현에 걸쳐있는 약13만 헥타르에 이르는 광대한 산악지대입니다. 사람의 손이 거의 닿지않은 원생적인 너도밤나무 숲과 그 생태계는 세계적으로도 매우 중요하고, 1993년, 중심부의 1만6971헥타르가, 일본 최초의 [세계자연유산]에 등록되었습니다. 너도밤나무를 비롯하여, 물참나무, 개굴피나무 등 많은 종류의 식물이 있는 숲을 걷고 있으면, 나무들의 잎들 사이로 밝은 빛이 들어옵니다. 너도밤나무 숲을 걸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은, 이런 밝기에도 이유가 있습니다. 샤워와 같이 내려쬐는 녹색 빛은 눈을 편하게 해주고 마음까지 치유해 줍니다.

mother tree

떨어지는 나뭇잎이 퇴적하여 생긴 푹신푹신한 지면 아래는, 깊은 부식층으로 되어 있어, 이것이 스펀지 같이 비를 모아주어 산 전체가 천연 댐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오래 전부터 [너도밤나무 산에는 수통은 필요없다]고 하는 것은, 너도밤나무의 숲에 이르는 곳부터 정수가 솟아져 나와, 숲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목을 축여주기 때문입니다. 시라카미 산지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아오모리만테마(패랭이 과의 꽃) 등의 희소한 식물과, 학술적으로도 귀중한 국가의 특별천연기념물의 니혼카모시카(영양)와, 국가의 천연기념물의 쿠마게라(멸종위기의 새)와 이누와시(매과의 새) 등이 생식하고 있어 가치가 높은 자연체계가 지켜지고 있습니다.

사람과 자연이 뗄 수 없이 붙어서, 공존해 온 역사.

오래 전부터 산의 은혜를 받아온 사냥꾼을 비롯하여, 이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너도밤나무의 열매 한되, 금 한되]라는 말이 전해져, 너도밤나무의 숲을 소중히 지켜왔습니다. 너도밤나무의 숲은, 산채와 버섯, 뗄감을 가져오고, 게다가 숲이 축적한 물은 민물고기를 키우고, 바다의 어패류를 키웁니다. 게다가, 곡창지대의 수원이 되어, 밭을 축축하게 해줍니다. 한되의 너도밤나무 열매를 키우는 너도밤나무 숲은, 금 한되에도 필적하는 보물을 낳는 풍요로운 숲이라는 것을, 조상들은 알고 있었습니다.

암몬폭포, 엄마 나무.세계유산의 인기장소를 둘러보다.

Shirakami trekking

시라카미 산지는, 2013년, 세계자연유산등록 2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니시메야 무라, 후카우라 마치 이와자키 지구, 아지가사와 마치에는, 각각의 트래킹 코스가 구성되어 있고, 가이드 단체도 많이 있습니다. 참가자 체력과 인원, 시간과 날씨 등, 여러조건에 응하는 코스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꼭, 트래킹으로 너도밤나무 숲의 편안함을 체감해 주시기 바랍니다. 암몬강을 따라 산책로가 정비되어 있어, 3가지의 다이나믹한 폭포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추정수령 400년의 너도밤나무의 거목[엄마 나무]는, 위풍당당하게 서 있는 모습으로 숲의 생명력을 느끼게 해줍니다. 아카이시가와 계류에 있는 [쿠로쿠마노 폭포]는, 낙차 85미터, 폭 15미터로 현 내 최대급. 산책로가 정비되어 있어, 가볍게 오실 수 있습니다. 광대한 너도밤나무 숲에 있는 쥬니코는, 33호소군의 총칭. 그 중에서도, [아오이케]는, 잉크를 뿌린것 같은 새파란 물이 신비로운 인상입니다.

해안선 아슬아슬하게 달리는 JR고노 선.아오모리 현 굴지의 경승지를 차창에서 만끽.

Gonō Line

아키타와 히로사키,아오모리를 잇는, 웅대한 시라카미 산지를 배경으로 일본해의 해안선을 달리는 JR고노 선. [리조트 시라카미]의 큰 차창과, 마음 편하게 해주는 안락의자는, 놀라서 숨을 멈추게 하는 절경을 충분히 즐기기 위한 특등석입니다. 차 내에서의 츠가루 샤미센 라이브 연주와, 연선의 먹거리와 체험 투어 등의 관광 메뉴도 풍부합니다.

고급식재의 넙치와 참치가 속속들이!시라카미의 은혜가 듬뿍, 지역 대표음식

Tuna steak bowl

츠가루 서해안에서 잡을 수 있는 어패류는, 시라카미 산지의 맑은 물이 흘러 들어가는 일본해에서 자란 일품이 즐비. 거의 1년을 들여 낚아 올리는 극상의 아지가사와 산 넙치를 찌개로 하여 밥에 올린 [아지가사와 넙치찌개 덮밥], 수확량 아오모리 현 제일의 후카우라 참치를 충분히 사용한 [후카우라 참치 스테이크 덮밥] 등, 어느 것이든 연중 맛볼 수 있습니다. 또, 환상의 물고기 [이토우]와, 은어 중에서도 향이 많고 특히 진중하게 여겨지는 [금은어] 등, 이 지역에서밖에 없는 희소한 식재가 즐비합니다.

바다와 일체되는 온천에서,검붉은색의 석양에 물들다.

Hot spring dyed in sunset colors

츠가루 서해안 지역은, 우수한 온천수 성질을 가진 천연온천이 많고, 게다가 일본해를 일망할 수 있는 발군의 위치에 있는 온천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해변의 노천탕이 유명한 [코가네사키후로우후시 온천]은, 마치 바다와 일체화 된 듯한 물결칠 때의 노천탕에 몸을 담그는 것이 가능합니다. 여름부터 가을에는, 수평선에 잠기는 석양이 주변을 신비하게 물들여, 말을 잃게할 정도의 절경이 펼쳐집니다.


아오모리의 매력을 본다

감동반도・시모키타 아오모리에 대해 알아보자 아오모리 현 경찰 IKUBE WiFi 아오모리 현내 통역 안내사 소개 몸이 좋지 않을 때

계절의 볼거리

아오모리현 각 시정촌

 about aomori

아오모리현은 북위 40도 12부에서 41도 33부에 위치한 일본의 혼슈 최북단 현입니 다. 뉴욕·베이 징·로마·마드리 드와 거의 비슷 한 위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오시는길

JORUDAN goodlucktrip-japan aomo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