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요리


아오모리 현은, 각지의 입지조건에 의해, 기상과 토지의 펼쳐짐 등이 크게 달라지는 것으로부터, 각 지역의 식문화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벼농사 지대인 츠가루 지방은 쌀을 주체로 한 요리, 밭농사 지대인 남부 지방은 잡곡(분식)을 주체로 한 요리, 시모키타 지방은 뿌리 채소를 주체로 한 요리, 게다가, 해안 지대는 해산물을 주체로 한 요리와 가이 지역의 특성을 살린 특징적인 식문화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 현 내에는 지역음식으로 관광객을 유치하는 단체도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치노헤 센베이지루

하치노헤 센베이지루

야채와 버섯류, 고기나 생선으로 국물을 낸 시루 속에, 밀가루와 소금으로 만든 센베이를 잘라 넣어, 끓여서 먹는 하치노헤 지방의 향토요리입니다. 국물 맛이 스며든 센베이는 일품입니다


하치노헤 센베이지루

도와다 바라야끼

도와다 바라야끼

소의 뱃살과 대량의 양파를, 간장 베이스의 달콤 짭짤한 소스로 맛을 내, 철판으로 굽는 요리로, 아이부터 노인까지 폭 넓게 사랑받는 토와다 시민의 소울 푸드입니다.


도와다 바라야끼

이찌고니

이찌고니

이치고니라함은 아오모리 현 하치노헤 시와 그 주변의 산리쿠 해안의 전통적인 요리로, 성게알과 전복의 맑은 국물요리입니다.


이찌고니

잣파지루

잣파지루

[잣파]라함은, 츠가루 사투리로, 생선을 갈때 나오는 머리와 내장, 몸통에 붙어있는 뼈 등의 [찌꺼기]를 의미합니다. 마구 자른 [잣파]를 야채 등과 함께 끓인 국물 요리로서, 주로 대구나 연어 잣파시루가 일반적입니다.


잣파지루

케노지루

케노지루

[케]는 [죽]을 말하는 것. [케노시루]라함은 [죽의 국물]을 사투리로 발음한 것입니다. 케노시루는, 다양한 야채 등이 들어있어 영양만점이고 잘 보존이 되어, 옛날부터 아오모리 현 츠가루 지방에서 많이 먹고 있습니다.


케노지루

카이야키미소(가리비된장구이)

카이야키미소(가리비된장구이)

된장 조개구이는, 아오모리 현 츠가루 지방, 시모키타 지방을 중심으로 전해지는 향토요리로, 가리비 껍데기에 다시 국물, 가리비, 계란, 파 등을 넣어 된장으로 맛을 낸 요리입니다.


카이야키미소(가리비된장구이)

아오모리 생강된장오뎅

아오모리 생강된장오뎅

아오모리 생강 된장 오뎅은 아오모리 시를 중심으로 한 어묵요리입니다. 1945년 경에 아오모리 역 주변의 어느 한 포장마차가, 아오다테 연락선의 승객의 몸이 따뜻하게 할 수 있도록 내어진 어묵에 찍도록 된장 소스에 잘게 다진 생강을 넣은 것으로부터 널리 퍼졌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아오모리 생강된장오뎅

AI